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019 목포대, 제9회 인문주간 ‘인문학 상상의 공간에서 만나다’ 개최 총동문회 2020.11.04 14:31 90

-소설가 이문열, 시인 황지우 초청 특강 등 다채로운 행사 마련-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인문대학(학장 배현)은 오는 11월 9일(월)부터 13일(금)까지를 ‘제10회 인문주간’으로 선포하고 인문학과 관련된 명사 초청 특강, 북 콘서트, 에세이 공모전, 교수 포럼, 학생학술 심포지엄, 박물관 특별전, 우리말 겨루기, 유럽와인축제, 섬 인문학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1년부터 시작된 ‘인문주간’은 매년 가을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들에게 인문학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인문학의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축제이다. 올해는 “인문학, 상상의 공간에서 만나다”라는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슬기롭게 대응하는 인문학적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해 다채로운 행사들을 준비했다.

 

11월 9일(월) 14시 목포대 도서관 신관 2층 박태영홀에서 인문주간 선포식을 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설가 이문열과 시인 황지우를 초청해 각각 “매체 전환의 시대, 문학의 향방”, “누구나 시적인 순간이 있다”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이번 특강은 목포대 유튜브와 목포대 신문방송사 페이스북으로 생중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한 형식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인문대학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열리는 인문대학 교수 세미나와 “인문학, 미래를 상상하다”를 주제로 한 교수 포럼은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처음으로 인문대학 교수들의 저·역서를 소개하는 <;북 콘서트>; 행사도 추진하여, 행사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작년에 이어 2회째를 맞는 <;에세이 공모전>;은 주제를 “오늘의 나를 만든 한 권의 책”과 “나의 삶을 변화시킨 한 편의 영화”로 확대해 공모 중이다. 또한, 인문대학 학생회가 주관하는 “인문하세요. 인문고민자랑”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고민과 문제를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그 외에도 ▲역사콘텐츠 경진대회 ▲유럽문화연구소 유럽영화제 ▲문화평론가 박혜진 초청 특강 ▲제7회 온라인 우리말겨루기 대회 ▲진로설계 취업 특강(김한별 아나운서) ▲시인 송광용 초청 특강 ▲학생학술 심포지엄 ▲취업진로 전문가 특강(백정훈 호서대 교수) ▲전공연계 취업특강(박은영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찐한 한국 음악연주회(호남문화콘텐츠연구소) ▲소설가 박생강 초청특강 ▲2020 섬 인문학 콘서트(도서문화연구원)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런 게임을 한답니다(World Game) ▲알려줄게 라틴!(초보자를 위한 라틴댄스) ▲목포대 박물관 특별전(조개와 사람의 시간, 패총에 묻다) 등 인문학이 들려주는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나를 둘러싼 공동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된다.

 

인문대 배현 학장은 “소설가 이문열과 황지우 시인을 초빙하여 갖는 명사 초청 특강은 깊어가는 가을날, 우리를 문학의 향연으로 인도할 것이다.”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한 형식으로 치러지는 이번 목포대 인문주간을 통해 인문학적 가치를 깨닫고 새로운 인문학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지역민들과 구성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2020년 제10회 목포대 인문주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목포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제1행정실 조영호 061-450-2104

사진: 제10회 인문주간 포스터

제10회 인문주간 팸플릿

전남 무안군 삼향읍 남악리 2540-1번지 남악캠퍼스 6층 [Tel]061-284-5064 [Fax]061-284-8339

회비 납부 : 국민은행 | 568301-04-026077 | 목포대학교총동문회

Copyright 2008 © Mokpo National University Alumni Association